아마존 셀러로서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것이 퍼포먼스입니다. 아마존 정책을 자세히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판매를 한다면 판매자 계정이 정지가 되기도 합니다. 셀러에게 있어서 제품의 판매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아마존의 정책을 잘 파악해서 판매해야 합니다. 아마존 계정 정지를 당하지 않고 아마존셀러퍼포먼스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아마존셀러퍼포먼스에 대한 주요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셀러퍼포먼스 order defect rate는 주문 건수 결합률이다.
ODR(order defect rate)는 주문 건수 결합률 즉, 고객의 클레임 A-to-Z 비율, 입금 취소 등을 기준으로 하여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상품 별점과 리뷰, 고객의 클레임 등을 조합하여 평가를 하게 됩니다. 고객의 평점도 중요하지만, 클레임에도 적극 잘 대처해야 합니다. 주문 건수 결합률은 최소 1% 미만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2. 아마존셀러퍼포먼스 pre-fulfillment cancel rate는 배송 전 주문 취소 비용이다.
아마존에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배송하기 전에 고객의 요청에 의해 취소 요청을 할 경우 셀러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이 외의 경우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 기준으로 하여 주문 건수 대비 2.5% 미만으로 유지해야 계정 정지를 당하지 않으니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3. 아마존셀러퍼포먼스 charge back claims는 결제 취소 클레임이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어떠한 사유로 인해 결제 취소를 하는 경우 아마존 홈페이지에서 취소를 요청하지 않고 결제 시 사용한 신용카드 회사를 통해 취소 요청을 하는 경우입니다. 가끔 고객 본인의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카드를 도용하여 거래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는 상품의 배송날짜, 트레킹 번호 등 구매 내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배송에 문제가 없다면 셀러는 일정기간이 지나 아마존으로부터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아마존셀러퍼포먼스 feedback은 고객의 상품후기이다.
아마존 셀러의 피드백 지수는 order defect rate와 관련이 있어 셀러퍼포먼스에 영향을 줍니다. 고객이 아마존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90일 이내에 상품 후기나 피드백을 남길 수 있습니다. 셀러는 고객에게 배송이 완료 이후, 제품에 대한 평가, 고객의 요구사항 등이 접수될 수 있습니다. 고객관리를 잘해야 아마존셀러퍼포먼스에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매출을 올리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고객의 평가는 판매자의 노출 효과, 고객에 대한 신뢰도 등 판매 지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5. 아마존셀러퍼포먼스 contact response time은 고객 응답 시간이다.
아마존 셀러는 고객이 질문한 시간을 기준으로 주말, 공휴일 포함하여 24시간 이내에 응답해야 합니다. 계정 정지 사유에 여향을 미치지 않지만 아마존 정책에 의거하여 24시간 이내에 응답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계정이 정지되는 사유에 큰 영향은 없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들은 늘 존재하므로 항상 대비를 해야 합니다.
6. 아마존셀러퍼포먼스 valid tracking rate는 유효 추적률이다.
아마존에서 2015년 7월부터 시행한 항목으로 미국에 오피스 상품이나 구두 등의 상품을 판매할 경우 95% 이상의 유효한 송장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마존은 UPS, FEDEX, EMS, DHL, EUB 등 이외의 송장번호는 인정하지 않으니 유의하길 바랍니다.
7. 아마존셀러퍼포먼스 seller rating은 판매자 등급이다.
아마존 셀러라면 판매지수에 따라 판매자 등급을 점수화하여 표시가 됩니다. 평점 100점 중 95점 이상이어야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높은 평가를 위해서는 고객에 평점, 상품후기와 관련된 글들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아마존 셀러가 높은 등급의 평점을 받는다면 판매자의 노출도 높이고 매출에도 영향을 줍니다. 아마존 셀러는 판매자 등급을 세밀하게 관리하여 계정 정지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마존셀러퍼포먼스 주요 항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항목 6가지 외에도 다양한 항목들이 있지만 위 사항만 잘 숙지하고 판매한다면 계정 정지될 확률을 낮출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정책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항상 변경사항을 잘 파악해서 판매지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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