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판매방법

아마존상품 주문취소 관리에 대한 사항 알아보기

승승장구 N잡러 머니로드 2022. 6. 14. 10:00
반응형

아마존상품 주문취소 관리에 관한 업무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은 아마존상품 주문취소 관리에 대한 업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아마존에서 상품 판매가 이루어지면 상품 주문취소, 반품, 환불에 관한 업무가 발생한다. 고객이 상품 구매 결제 후에 주문을 취소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고객이 상품 배송 전에 취소를 할 수 있고 혹은 상품이 배송된 후에 주문을 취소를 할 수 있다. 이때 상품을 반품하거나 환불을 해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 아마존상품 주문취소 관리 업무에 따른 반품, 환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아마존상품 주문취소하는 방법 알아보기

아마존상품주문취소 관리 업무 중 주문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주문 취소가 되면 고객으로부터 주문취소 문자를 받는다. 문자에 Order cancellation 문구가 표시된 문자를 받게 된다. 문자 내용 중 주문 번호를 입력하면 주문 상세 내역의 화면이 보여진다. 이때, 고객의 요청에 의한 취소 사유라면 셀러 퍼포먼스에 지장이 없지만 그 외에 사유로 주문취소를 하게 되면 퍼포먼스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주문취소 사유에는 재고가 없어 취소되는 경우, 고객의 요청에 의해 취소되는 경우, 배송이 불가능한 주소일 경우, 주문한 상품과 전혀 다른 상품이 배송된 경우, 가격이 다른 경우 등이 있다.

2. 아마존상품 반품하는 방법 알아보자

상품의 반품을 요청하는 경우 아마존 반품정책에 따라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반품이 가능하다. FBA 방식으로 배송한 경우 반품 및 고객응대의 업무는 아마존에서 대신해주기 때문에 셀러가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FBM 방식일 경우 셀러가 포장, 배송, 고객응대까지 모든 업무를 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상품 반품처리 시 반품 주소는 미국의 배송대행지로 제공하고 셀러 센트럴 화면에 Orders - Manage Returns를 들어가면 상품 반품 요청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3. 아마존상품 반품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아마존상품 반품시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첫째, 반품주소는 해당 국가의 주소지로 정해야한다. 보통은 반품주소는 미국의 배송대행지로 지정한다. 둘째, 반품주소가 대한민국일 경우 반품에 대한 비용은 전액 아마존셀러가 부담해야 한다. 셋째, 상품을 받은후 30일 이내 반품애 대해서는 100% 환불이 해야한다. 단, 상품을 받은 후에 사용을 한 흔적이 있으면 최대 50% 이상 공제후 환불을 할 수 있다. 넷째, 상품 반품이 요청이 되면 2일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 다섯째, 고객이 반품 라벨을 요청할 경우 라벨을 발행하여 진행한다.

4. 아마존상품 환불 진행은 어떻게 하는가

고객의 상품 반품 요청에 응하고 협의가 되면 환불 절차가 이루어져야 한다. 상품 환불해주는 방법은 Refund Order 페이지에서 고객의 반품 사유, 환불 시 고객에게 발송할 문자를 작성한다. 고객에게 환불시 Refund full amount를 체크하고 Submit refund를 확인하면 100% 환불이 된다. 그러나 고객과 협의 후 일정 부분의 금액만 환불을 한다면 Refund full amount를 체크하지 않고 환불할 금액을 직접 입력하여 환불하면 된다. 아마존 셀러 상품 주문 취소 관리 업무 중 환불 진행까지 마치면 절차는 마무리된다.

5.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셀러 리포트를 활용하자

아마존에서는 아마존 셀러들에게 14일 동안 판매와 관련된 판매대금, 판매수수료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셀러 센트럴 페이지에 접속하면 여러 항목 중 Business Reports - Detail page Sales and Traffic by Child Item 화면이 나온다. 리포트 분석을 활용하여 노출이 많거나 적은 상품, 매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검색광고 전략, 가격 책정 등의 계획을 할 수가 있어 나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마존상품주문취소 관리 업무에 따른 반품,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취소, 반품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마존 내에 셀러 리포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잘 분석하여 활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